본문 바로가기

취업 준비

면접 준비 2 - 29스퀘어 (건축자재 업계, 면접 자료 준비)

 전시회를 다녀오긴 했지만, 29번째 기업의 제품을 보지는 못했다. 29번째 기업은, 자신들의 벽지/바닥재/창호/주방 인조대리석 등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상점이 별도로 존재한다.

 

 이러한 현상은 29번째 기업만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전염병으로 인해 집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그리고 집값이 높아져 이사가 어려워지면서, 소비자들이 현재의 집을 리모델링하고 장식하려는 인테리어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개별 소비자 시장, 즉 건축자재 시장의 B2C(Business to Customer, 최종 소비자 대상 시장) 규모가 증가한 것이다. 

 

 원래 건축자재 업계는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 대상 시장) 성격이 강했다. 건축자재 제조업체들은 최종 소비자가 아닌, 인테리어 대리점과 주로 거래를 했다. 소비자와 건축자재 업체 사이에 인테리어 대리점이 있었던 것이다. 최종 소비자는 건축자재 업체와 연락할 필요가 없었다. 바닥재, 벽지, 타일 등 모든 디자인을 인테리어 대리점에서 보고 선택했으며, 포장이사부터 시공과 입주청소까지 인테리어 대리점에 위임해서 진행하곤 했다.

 기존 : 건축자재 제조업체 -> 인테리어 대리점 -> 최종 소비자

 

 하지만 전염병, 그리고 DIY의 유행으로 변화가 생겨났다. 인테리어 대리점에 시공을 맡기면, 필연적으로 높은 인건비가 발생한다. 소비자들은, 굳이 비싼 비용을 줘가며 공사를 위임하느니 차라리 원재료를 사서 직접 시공하는 방향으로 선회한다. 이러한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따라, 건축자재 제조업체들은 기존의 B2B 영업(인테리어 대리점 위주)에서 B2C 영업(최종 소비자 대상)으로 방향을 바꾼다. 건축자재 업체가 최종 소비자에게 자재를 판매하기도 하고, 아예 직접 시공업체를 꾸리기도 한다.

 변경 : 건축자재 제조업체 -> 최종 소비자

 

 

 이러한 흐름 속에서, 많은 건축자재 업체들이 B2C 전략을 구사하며 경쟁하고 있다. 그가 조사했던 시기의 경쟁 양상은 대략 아래와 같다.

1) 자체 인테리어 브랜드, 전문 스토어, 온라인몰

    - 29번째 기업 : 29스퀘어

    - KXX : 홈XX

    - 현X L&X : 리바x몰

    - 한X : 리하X스

 

2) 자체 시공 or 시공 교육

    - KXX : 소비자들의 페인트 DIY 유도

    - 한X : 시공 전문 회사 '한X 서비스', 시공 인력 양성 위한 '한X 아카데미'

 

3) 프리미엄 주방, 프리미엄 욕실 출시 (소비자가 직접 DIY하기 힘든)

    - 29번째 기업 : 셀렉X, 제니X9 출시

    - KXX : 이지 바스 출시

    - 현X L&X : 최고급 패키지 테X, 리X트 바스 출시

    - 한X : 프리미엄 주방 '키친바X' 출시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건축자재 업계는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9번째 기업은, 원래 'ㄴ그룹' 소속이었다. 'ㄴ그룹'은 가전제품이 유명하다. 여느 대기업이 그렇듯, 'ㄴ그룹'의 가전제품 상점도 전국에 골고루 입점해 있다. 가전제품보다 뒤늦게 업을 시작한 29번째 기업은, ㄴ그룹의 계열사라는 장점을 이용한다. 이미 전국에 뻗어있는 가전제품 상점 구석에, 부스 형식으로 29번째 기업의 인테리어 상점을 설치한 것이다. 그룹 차원에서 나름 야심차게 준비한 것인지, 이름도 '29스퀘어'로 짓고 인테리어 컨셉도 통일하여 설치했다.

 

 ㄴ그룹에서 ㄴ-2그룹이 분리되면서, 29번째 기업도 ㄴ-2그룹으로 떨어져 나왔다. 하지만 29번째 기업의 '29스퀘어'는, ㄴ그룹의 가전제품 상점에 그대로 입점해 있다. 회장들이 같은 성씨를 가진 한 집안이라고 해도, 어쨌든 29번째 기업으로서는 다른 그룹의 상점에서 셋집살이를 하는 모양새처럼 된 것이다. 원래 '29스퀘어' 이름 앞에는, ㄴ그룹의 이름이 붙었다. 'ㄴ 29스퀘어' 이런 모양이었는데, 그룹 분리가 되고 난 이후 슬며시 'ㄴ-2 29스퀘어'로 바뀌었다. 일반 소비자들은 ㄴ-2 그룹이 낯설고 분리한지 모르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인지 29번째 기업의 29스퀘어는 굳이 방을 빼라는 압력을 받지도, 방을 뺄 생각도 없어보인다.

 

 

 전국에 포진해있는 ㄴ그룹의 가전제품 상점은, 그의 집 주변에도 있다. 그리고 그 가전제품 상점 내부에는, 29번째 기업의 29스퀘어가 있다. 그는 29스퀘어를 방문하고자 한다. 이번에는, 그의 어머니와 함께 간다.

 

 연인과 전시회를 갔던 것처럼, 이번에는 어머니와 29스퀘어를 방문한다. 취업 준비를 한다고, 굳이 혼자서만 돌아다닐 필요는 없겠구나. 이런 식으로라도 가족과 연인과의 추억을 쌓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는 그다. 그래서, 그는 어머니와 함께 29스퀘어를 방문했다. 당연히도, 그의 어머니는 가전제품이나 인테리어 관련하여 그보다 안목이 높다.

 

 

 냉장고, 세탁기, TV, 청소기 등의 가전제품을 한번 쓱 훑어보고 29스퀘어로 향한다. 29스퀘어는 상점 속의 상점처럼, 구석에 조그맣게 설치되어 있지만 내용은 꽤 알차다. 창호로 여러 공간을 구분하고는 바닥재와 벽지를 시공해서, 모델하우스처럼 구현해 놓았다. 전시회에서 본 것처럼, 바닥재를 나무망치로 때려보게끔 하는 것도 있고, 나이와 성격적 특성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맞춤 인테리어를 선정하여 추천해주는 터치 스크린도 있다. 

 

 29스퀘어에서 그는 웬만한 제품들을 거의 다 돌아본다. 29번째 기업의 주력 제품인 주방용 인조대리석 / 벽지 및 바닥재 / 창호를 본다. 가격표 사진도 찍고, 신제품 설명도 찍는다. 29번째 기업은 최근 옥수수에서 추출한 원료를 바탕으로 친환경 바닥재 '지X 마루'를 개발했다고 한다. '지X'은 옥수수의 학명이란다. 그는 이 지식을 면접 때 뽐낼 계획이다.

 

 그는 전시회 때처럼, 29스퀘어에서도 직원에게 말을 붙여볼까 생각한다. 처음에는 직원이 자리에 없었다. 그와 어머니가 한참 둘러보고 있으니, 멀리서 직원이 오더니 29스퀘어 안에 마련된 자리에 앉는다. 그는 직원에게 말을 붙여보려 했는데, 직원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왠지 말을 걸기가 영 껄끄러운, 오묘한 분위기를 풍긴다. 전시회 때 그렇게 열심히 매달려 물어봤으니, 굳이 여기서는 말을 붙이지 않기로 결정한다.

 

 

 

 집으로 돌아와, 그는 면접 준비 자료를 제작한다. 29번째 기업은, 그가 관심 있는 건축자재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직무는 경영기획이다. 대기업 주요 계열사에, 매출액은 3조에 육박한다. 그는 29번째 기업에 합격하기만 한다면 더 바랄 것이 없다.

 

 

1. [29번째 기업 기업분석]

    29번째 기업 

        연혁

        CI, 기업명 

            - 생김새, 색깔과 의미

    비전 및 경영전략

        비전

        핵심가치

        경영전략 

            - 자동차 소재부품 주력사업 육성 / 건축장식자재 프리미엄 사업구조 변환

    공고, 직무

        채용공고 필사

            - 지원자격, 직무 상세내용 숙지

 

2. [29번째 기업 사업영역]

    건축자재 사업

        창호

        바닥재와 벽지

        이스톤 및 인조대리석

    자동차 소재부품

        자동차용 원단, 일반 부품

            - 경량화 부품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해외 기업 인수

    산업용 필름

        가구, 창호, 가전제품 등에 소재로 사용되는 데코필름

    국내 및 해외사업장 현황

    시장여건 및 전망    

    매출 비중

    매출 실적

    주요 매출처

        - 판매 경로, 판매조건, 판매전략 등

 

3. [29번째 기업 제품 및 기술]

    건축장식자재

        창호

        벽지

        바닥재

        유리

        강화목재

        데코필름

        인조대리석

        이스톤

        포셀린(상판용)

        인테리어 필름

        PF보드

        인테리어보드

    창호

    자동차소재부품

        원단

        경량화 부품

        자동차 부품

    고기능소재

        가전필름

        Sign & Graphic

 (각 제품군별 대표 품목의 이름은 전부 암기한다)

 

4. [재무제표]

    3개년도 재무상태표

    3개년도 손익계산서

    3개년도 현금흐름표

 

5. [경쟁자 분석 및 뉴스]

    건축자재

        KXX 글라스

        이X홀딩스

        등등

    인테리어

        한X

        현X 리X트

        현X L&X 

        등등

 각 경쟁사별 시공 브랜드, 키친/욕실 프리미엄 브랜드 암기

 

6. [29번째 기업 뉴스]

    현업자 디자이너 '이XX 선임' 기사 - 공간 분리가 트렌드

    ㄴ그룹과는 그대로 협업 가능할 것

    29스퀘어, 전국 70여 곳에서 100여 곳까지 늘릴 것

    화재 대비 PF단열재 강세, 단열재 공장설비 증설 중

    29스퀘어 인테리어 광고 캠페인 전개, 신규 전속 배우 발탁

    ㄴ그룹과 ㄴ-2그룹 향후 전망

 

7.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8. [면접 질문]

 

 

 지금껏 그가 만든 면접 자료 중 가장 최고의 것은 1번째 기업 때의 자료였다. 하지만 29번째 기업 면접 준비 자료를 만들며, 신기록이 갱신된다. 가장 신경을 많이 쓰고, 가장 많은 자료들을 압축해서 담은 면접 준비 자료다. 

 

 면접 준비 자료가 두꺼워지고, 담기는 정보가 많아지고, 그가 외우는 숫자와 정보가 많아진다. 면접 준비 자료가 완성되어 갈수록, 그리고 그 자료를 토대로 업계 관련하여 이런저런 생각을 해볼수록, 그는 자신이 면접 합격에 가까워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두꺼운 면접 자료, 전시회 때 받았던 팜플렛, 29스퀘어에서 가져온 29번째 기업 제품 팜플렛이 전부 너덜너덜해진다. 어느덧 면접날이 다가온다.